구글 서치 구글 애드센스 SBS그것이 알고싶다 1199회 - 얼굴 없는 '그놈'을 잡아라
본문 바로가기
그것이 알고싶다

SBS그것이 알고싶다 1199회 - 얼굴 없는 '그놈'을 잡아라

by Quiet Kid 2020. 1. 18.

20200118

그것이 알고싶다 중고나라 사기

오늘 방영 예정인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6년 동안 잡히지 않은 중고거래 사이트(중고나라)의 얼굴 없는 범죄자를 다룰 예정이라고 합니다.


< 중고거래 사기꾼 얼굴 없는 '그놈' >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를 이용한 사기 수법으로 얼굴 한번 드러낸 적이 없는 이 사기꾼은 수천억 원의 부를 이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 방송일/시간 -

2020년 01월 18일 23시 10분

 

- 범죄 수법 -

물건을 싸게 사고 싶은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 그리고 거래 사기뿐아니라 거래 당시 모아둔 피해자의 신상 정보를 이용해 테러를 하는 등 2차, 3차 피해를 입혀왔습니다...

 

- 범죄 특징 -

피해자들은 '그놈'으로부터 받은 신분증에는 '여자이름에 남자 증명사진'이라는 공통점이 존재하며, '그놈'의 신분증만 304장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에서는 '그놈'을 추적해온 사기 나라 스태프들과 실험을 진행했고 '그놈'으로 추정되는 사기 글을 찾아 통화연결에도 성공했다고 합니다. 통화 내용으로는 “사장님, 근데 뭐 이게 중고가 아니고요. 완전 새것이고요. 혹시나 받으셨는데 문제가 있거나 그러면 돌려보내셔도 되거든요. 제가 뭐 이상한 사람이 아니라, 선생님 걱정 안 하셔도 돼요. 저 네이버 검색해도 나오거든요, (매장) 대표라서”라고 말하며 찾는 사람이 많으니 빨리 거래를 하자며 재촉하는 것도, 먼저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을 보내주겠다는 내용이었다고 합니다. 


중고나라에서는 예전부터 많은 사기사건이 일어나고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실제 물건 대신 벽돌이나 돌멩이 등 무거운 것으로 상자 안을 채워 넣어서 구매자에게 배송하며, 빈상자를 보내면서 '나 잡아봐라, 바보야 속았지'등의 조롱성 문구나 욕설을 넣고, 쓰레기, 오물을 포장해 배송하는 사레도 있다고 합니다

.

중고나라 사기

이러한 사기사건을 예방하기위해 '안전거래'라고 불리는 '에스크로'제도를 사용하고 있지만 사기꾼들은 최근에 이마저도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판매자가 안전거래를 제안하면서 카톡이나 문자메시지 등으로 안전거래 사이트 링크를 보내오면 거의 100% 사기라고 봐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라고 합니다.


중고나라 사기

저 또한 몇 년 전에 이미 한번 '중고나라'에서 사기를 당한 적이 있었는데요...ㅋㅋ 갤럭시S를 시세보다 약 5~10만원 정도 싸게 올라온 물건이 있어서 판매자의 사업자등록증 등도 확인하고 30만원 정도를 송금했었는데 입금을 확인하고 이후에 연락이 되지 않더라고요.... 네... 저는 호구입니다...

 

여러분들은 꼭 안전하고 행복한 중고거래하세요...ㅎㅎㅎ

 

- 끝 -

댓글